목차
가정의 달 5월을 맞이하여 절대로 잊어서는 안되는 사실! 5월은 종합소득세 신고의 달입니다. 2024년 지난 한 해의 각종 다양한 소득을 종합하여 납부하는 것으로 딱 5월 한달동안만 신고가 가능합니다. 만약 이 시기를 놓치게 된다면 가산세 최대 20% 부가, 건강보험료 인상 등 불필요한 추가 납부 및 징수가 있을 수 있습니다. 단 3초면 내가 납부 대상인지 확인할 수 있으니 놓치지 말고 꼭 확인해보세요!
국세청 홈택스에서 로그인을 해줍니다. 저는 공공기관에서 로그인을 할 경우, 보통 금융인증서를 많이 이용하고 있습니다.
저처럼 로그인 후 바로 팝업창이 떠서 신고대상인지 아닌지 확인이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. 다만 이러한 팝업이 모두 뜨지는 않으니 기존의 방식대로 신고도움 서비스를 찾아서 조회를 해줘야 합니다.
국세청 홈택스 상단에서 세금신고 -> 종합소득세 신고 -> 신고도움 서비스를 클릭해줍니다.
맨 위 본인의 이름과 생년 월일은 확인한 후 귀속년도를 조회해줍니다. 올해가 2025년이니까 작년 2024년으로 조회하여 확인해주시면 됩니다. 조회 후 신고 안내 유형을 보면 저처럼 간편장부대상자라고 확인되면 2025년 종합소득세 신고 대상자가 맞습니다.
5월은 종합소득세 신고의 달입니다. 2025년 5월 1일 부터 5월 31일까지 신고기한이며 이 시기를 놓치면 앞서 말씀드린바와 같이 가산세 최대 20% 추가 부가, 건강보험료 인상, 지속적인 세금 미납 시 행정처분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. 내 소득은 안잡힌다던데 라는 안일한 마음보다는 내가 신고 대상인지 확인만 하여도 훨씬 안전합니다.